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성경에 나오는 동식물 분류

아옐렛 샤할, 새벽 동틀녘의 사슴

컨텐츠 정보

본문

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24년 03월호>

박동일 / 성경대로믿는사람들 기자


성경에 등장하는 여러 동물 중 발이 재빠른 동물을 하나 꼽으라면 어떤 동물을 들 수 있을까? 발 빠른 여러 동물이 있지만 그중 하나를 꼽자면 “사슴”을 들 수 있다. 성경에서 사슴은, 사슴(deer)뿐만 아니라 노루(roe)와 암사슴(hind)과 수사슴(hart)이라는 다른 종류의 사슴으로도 나온다. 노루라고 번역된 “roe”는 작은 영양의 일종인 가젤이고, 암사슴으로 번역된 “hind”나 수사슴으로 번역된 “hart”는 붉은 사슴(red deer)이다. 이들 사슴은, 사슴 하면 떠오르는 연약한 이미지 때문에 자칫 잘 달리지 못할 것으로 생각될 수도 있다. 하지만 연약한 이미지를 떠오르게 하는 바로 그 가늘고 긴 다리 덕분에 시속 65-80km의 속도를 낼 수 있을 정도로 빠르다. 그래서 성경에서도 사슴은 발 빠른 동물로 묘사된다. 『거기에 스루야의 세 아들, 즉 요압과 아비새와 아사헬이 있었는데 아사헬은 들노루처럼 발이 가벼웠더라. 아사헬이 아브넬을 추격하였는데 그가 가면서 아브넬을 쫓는 데서 오른편이나 왼편으로 돌이키지 아니하더라』(삼하 2:18, 19). 아사헬은 발이 노루처럼 빨라 아브넬을 추격하다가 창에 찔려 죽게 된다.

또한 다윗이 사울왕의 추격을 피해 자신을 숨기고 있는 동안, 다윗에게 간 많은 용사들과 전쟁 조력자들이 있었는데, 그중에 특히 갓인들을 발 빠른 사슴에 비유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갓인들 중에서 다윗에게로 분리하여 광야를 향하여 요새로 들어간 자들이 있었으니 용사들이요, 전쟁에 적합한 전사들이라. 그들이 큰 방패와 작은 방패를 쓸 줄 알았고, 그들의 얼굴은 사자의 얼굴 같았으며, 산 위의 노루처럼 빠르더라』(대상 12:8). 이와 같이 빠르고 날렵하며 민첩한 사슴의 모습은, 사울왕에게 추격당하는 동안 자신의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