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성경공부 A to Z 분류

황금률을 지키고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컨텐츠 정보

본문

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24년 04월호>

장준익 / 서울솔로몬학교 성경연수원 강사

본 코너는 서울솔로몬학교 성경연수원 교재들의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으로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들에게 알려 주신 지식의 보화들을 담고 있다.

왕국 헌법인 산상설교의 마지막 부분인 마태복음 7장은 그리스도인이 아닌 사람들도 잘 아는 구절들이지만, 그리스도인들조차도 그 교리적인 의미를 잘 몰라서 잘못 인용하기도 한다. 바로 “황금률”이라 불리는 『사람들이 너희에게 해주기를 바라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너희도 그들에게 그렇게 해주라.』(12절)라는 말씀과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13절)라는 말씀, 또 『거짓 선지자들을 조심하라. 그들은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은 약탈하는 이리들이라.』(15절)라는 말씀이 그러하다. 이번 호에서도 왕국 헌법으로서 제시된 이 말씀들의 정확한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너희에게 해주기를 바라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너희도 그들에게 그렇게 해주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서들이니라』(마 7:12). 이 황금률이 “율법이요, 선지서들”이라면, 이러한 원칙이 율법의 효력이 다시 발휘되는 대환란 때에는 구원을 받기 위한 조건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말씀은 왕국 헌법에 속하기 때문에 대환란 기간에 왕국에 들어가기 위한 구원의 조건이 됨과 동시에 왕국에서 구원받을 수 있는 조건도 된다. 다시 말하면 율법과 선지서들로 뒷받침되는 “왕국 시대의 황금률”인 것이다. 율법과 선지서들은 구약이다. 주님께서는 누가복음 16:16에서 “율법과 선지서들”이 침례인 요한까지라고 말씀하셨다. 본문 12절은 율법과 선지서들을 믿는 사람에게 실제로 영향을 끼치는 “구약적인 의”에 대한 진술이므로, 신약 시대의 황금률이 아니라 구약의 연속선상에 있는 “왕...

성경공부 A to Z 14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