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천국과 하나님의 나라 분류

하나님의 왕국 (1) : 천국 vs. 하나님의 나라

컨텐츠 정보

본문

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24년 02월호>

박승용 / 성경침례교회 담임목사

“역사”(History)는 “하나님의 이야기”(His Story)이다. 인류의 역사를 시작하고 끝내시며, 친히 그 역사를 주관하고 이끌고 계시는 “하나님의 이야기”인 것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구원받지 않은 세속 역사가들” 중에 “역사는 하나님의 이야기이다!”라는 관점을 받아들일 역사가가 과연 몇 명이나 되겠는가? 『없나니 없도다, 한 사람도 없도다』(롬 3:10). 『태초에... 하늘과 땅을 창조』(창 1:1)하심으로 “시간과 공간,” “우주와 인류”의 역사를 시작하셨고, 『알파와 오메가요 시작과 끝이며, 처음과 마지막』(계 22:13)이신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이야기,” 곧 “역사”를 “과거”에 시작하셨을 뿐 아니라, 지금 “현재”에는 그 역사를 주관하고 계시며, 장차 다가올 “미래”에는 그 역사를 완전히 끝장내실 것이다. “죄 많은 인간들”은 하나님께서 인류의 역사 속에 깊숙이 개입하시는 것을 무척 싫어한다. 하지만 역사의 시작과 끝이신 하나님을 “인류의 역사”에서 배제하거나 바깥으로 밀어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한편 모든 이야기에는 “주인공”이 있는데, 하나님의 이야기의 주인공은 『복되시고 유일하신 통치자시요,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딤전 6:15)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래서 예수님의 탄생을 기점으로 “기원전”(B.C. - Before Christ)의 역사와 “기원후”(A.D. - Anno Domini)의 역사가 나뉘며, 예수님은 모든 인류가 사용하는 “달력의 주인공”이시다. “달력”에 해당하는 영어 “calendar”는 “라틴어”로 “흥미 있는 기록” 또는 “회계 장부”라는 뜻의 “calendarium”(칼렌다리움)에서 유래했는데, 모든 만물은 “흥미 있는 기록”의 주인공이시요, “회계 장부”의 주인이신 분, 곧 『우리가 회계해야 하는 그분의 눈 앞에 벌거벗은 채로 명백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