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주제별 교리 연구 분류

1742년에도 존재한 환란 전 휴거설

컨텐츠 정보

본문

성경대로믿는사람들 <1996년 04월호>

교회가 환란 전에 휴거된다는 사실을 믿지 않는 사람들은 “환란전휴거설”이 1830년에야 등장한 새로운 교리라고 가르친다. 이들은 성경에서 바울과 요한이 가르친 교리를 믿지 않는 것이다.
남침례교 전도자인 존 브레이(John L. Bray)는 여러 해 동안 소책자들을 발행해서 성도의 환란전휴거설을 조롱해 왔다. 그는 구원받은 사람들이 대환란을 통과할 것이라고 믿는 사람이다.
그는 지난 몇 년 동안 1830년 이전에 누군가가 환란전휴거설을 가르쳤다는 사실을 문서를 통해 확언할 수 있는 사람에게는 500불을 주겠다고 공언해 왔다. 이 500불을 받아간 사람이 아직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브레이의 말이 맞는 것으로 생각한다. 브레이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그와 같은 주장을 해 왔다.
한편 브레이는 자신이 발행하는 1995년 5월 25일자 회보에서 놀라운 사실이 발견됐다고 전했다. 다음은 그의 말을 직접 인용한 것이다.
“우리는 한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지난 수 년 간 많은 사람들은 마가렛 맥도널드라고 하는 15살짜리 소녀가 1830년에 환란전 휴거설을 처음으로 주장한 것으로 믿어 왔다. 그런데 필자 자신이 한 연구를 통해 엠마뉴엘 라쿤자(Emmanuel Lacunza)라는 이름의 예수회 신부가 1812년에 <영광과 존귀로 오시는 메시야>(The Coming of Messiah in glory and Majesty)라는 책에서 처음으로 이 이론을 가르친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 뒤로 13년 동안 필자는 114,273권의 책에서 라쿤자 이전에 그리스도의 재림이 시간적 간격을 두고 두 단계로 이루어진다고 가르친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문서를 통해 확언할 수 있는 사람에게는 500불의 상금을 주겠다고 공언해 왔다.
이 상금 500불을 받아간 사람은 아직까지 없다. 그러나 필자는 1742-1744년에 기록되고 1788년에 펜실베니아 필라델피아에서 출간된 한 책의 복사본을 갖고 있다... 마가렛 맥도날드가 태어나기 전에, 가 발행되어 그 교리가 전파되기 전에, 1827년 다비가 이 주제를 처음으로 접하기 전에, 그가 그의 교리를 발전시키기 전에, 그리고 그가 자신의 교리를 가지고 미국으로 건너오기 전에 그 책은 기록되었다.”BB 글모음

Bible Believers / 73

그 책은 펜실베니아 필라델피아의 한 침례교회(1761-1771) 목사였던 모건 에드워즈(Margan Edwards, 1722-1795)가 쓴 책이었다. 그 책은 1788년에 필라델피아에서 발행되었다(John L. Bray, newsletter, May 25, 1995). 에드워즈는 당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침례교 설교자 중 하나였다. 1795년에 ‘필라델피아 협회의 시간’ 프로그램에서는 그의 죽음을 고하는 방송을 했다. 그는 당시에 가장 영향력있는 침례교 학교였던 브라운 대학을 창립하기도 했다. <침례교 백과사전>은 그에 관해 이렇게 적고 있다. “모건 에드워즈는 훌륭한 예의를 갖춘 사람이었으며 특히 상류 사회에 영향력을 끼쳤던 인물이다... 그는 침례교도의 교리를 철저히 고수했으며, 사도 시대 이후로 그보다 더 위대한 사랑을 보이고 다른 이들을 위해 자신을 희생한 사람은 없었다.”
모건이 환란전 휴거를 주장한 책을 1742-44년에 썼다면, 많은 사람들이 그 책을 읽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가 당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침례교도 중 한 명이었다면 그의 동시대인들은 그를 이단으로 몰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다른 많은 설교자들도 에드워즈가 읽었던 동일한 성경과 동일한 진리를 전했을 것이 분명하다.
환란전 휴거설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그것을 인정하려 하지 않지만, 바울이 그것을 가르쳤다. 성경에서 그와 같은 부분을 만나면 그들은 그냥 얼버무려 버린다. 사도 요한 역시 계시록에서 환란전 휴거를 말하지만 그들은 계시록을 영적으로 해석해 버린다.
언젠가 그들은 진리가 무엇인지를 알게 될 것이다. 그들 중 아무도 환란을 겪게 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환란을 통과할 사람들은 구원받지 않은 사람들이다.)
- E.L.Bynum(Plains Baptist Challenger, 1995, 9)

주제별 교리 연구 39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