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BB칼럼 분류

반드시 서야 할 그리스도의 심판석

컨텐츠 정보

본문

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15년 02월호>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기 때문에, 그 이유 하나만으로 주님을 위해 행한 일이 무엇인가? 그 일을 지금도 하고 있는가?"

바른 성경과 성경적인 구원의 교리들이 뿌리내리지 못한 이 땅에서는 구원과 관련하여 매우 안타까운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수백만의 구원받지 못한 교인들은 자신들이 구원받은 줄로 알고 육신적인 종교 생활을 하고 있고, 소수의 구원받았다고 하는 사람들 역시 거짓 교리들에 휘둘려 자신의 구원을 의심하면서 매일 마음 조리며 살고 있다. 간혹 구원의 확신을 가진 사람이 있다 해도, 그들은 자신의 믿음의 결산 시점이 언제인지 몰라서 세상에 동화되어 살아가는 이들이 허다하다. 성경에는 그리스도인이라면 반드시 분간해야 하는 일곱 심판이 있는데, 그들은 성경의 주요한 일곱 심판을 분간하지 못하기에, 정작 그리스도인이라면 반드시 유념하고 대비해야 할 그리스도의 심판석조차도 모른 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본 글에서는 일곱 심판을 간략하게 살펴본 뒤, 그리스도의 심판석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일곱 심판을 아는가?

성경에는 일곱 심판이 있으며 이 심판들을 나누어 공부하지 않으면 교회는 온갖 신학 풍조와 거짓 교리들로 요동치게 된다. 그러면 성경의 일곱 심판은 무엇인가?

1) 첫 번째 심판 : 갈보리 십자가

A.D. 33년 갈보리 십자가에서 일어난 심판으로, 그 근거는 율법이며, 그 결과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이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어린양으로서 우리가 받아야 할 심판을 대신 받으신 것이다(사 53:5). 주님은 죄인인 우리를 위해 죄가 되셨고(고후 5:21), 우리를 위해 저주가 되셔서 심판받으신 것이다(갈 3:13). 『그리스도께서도 죄들로 인하여 한 번 고난을 받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육신으로는 죽임을 당하셨으나 성령에 의하여 살림을 받으심으로 우리를 하나님께로 인도하려 하심이라』(벧전 3:18).

2) 두 번째 심판 : 자기 죄를 판단함

이 심판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하심으로 구원받은 성도가 매일 자신의 죄를 판단하여 용서받고 깨끗함을 유지함을 말한다. 『만일 우리가 우리 자신을 판단한다면 판단받지 않으리라』(고전 11:31). 그리스도인은 매일 자신을 살펴(고전 11:28) 자신의 마음과 생활에 죄가 있다면 판단하고 자백하며(요일 1:9) 버려야 한다(잠 28:13). 이 심판은 주님과의 지속적인 교제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3) 세 번째 심판 : 그리스도의 심판석 (이것은 뒤에서 자세히 다룰 것이다.)

4) 네 번째 심판 : 이스라엘 민족의 심판

이 심판은 하나님께서 타락한 이스라엘 민족에게 내리시는 심판이며, 예레미야는 이 때를 『야곱의 고난의 때』라고 불렀다(렘 30:7). 『대환란』이라고 불리는 이 때 전무후무한 대재앙이 임하게 된다(마 24:21). 장소는 예루살렘과 팔레스타인 땅이며, 그 근거는 예수 그리스도를 거부한 죄이다(삼상 8:7, 눅 23:18).

5) 다섯 번째 심판 : 민족들의 심판(마 25:31-46)

이 심판의 시기는 예수님의 재림이며, 장소는 여호사밧 골짜기이다. 심판의 근거는 대환란 기간에 유대인들을 어떻게 대했는가이다. 이방 민족들 가운데 유대인들을 선대한 사람들은 천년왕국에 들어가고, 그들을 박대한 사람들은 지옥에 들어간다. 『그러나 왕이 대답하여 그들에게 말하기를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기 내 형제들 가운데 가장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나에게 한 것이니라.’ 하리라』(마 25:40).

6) 여섯 번째 심판 : 범죄한 천사들의 심판

범죄한 천사들에 대한 심판이다(유 1:6). 『하나님께서는 죄를 지은 천사들조차 아끼지 않으시고 지옥에 던져서 흑암의 사슬에 내어주어 심판 때까지 가두어 두셨으며』(벧후 2:4). 이 심판은 천년왕국 후 큰 백보좌 심판이 있을 때 있으며, 이때 죄지은 천사들을 심판하는 것은 바로 교회 시대의 그리스도인들이다. 『너희는 우리가 천사들을 심판하리라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고전 6:3)

7) 일곱 번째 심판 : 큰 백보좌 심판(계 20:11-15)

마지막 심판인 큰 백보좌 심판의 대상은 구원받지 못하고 죽은 모든 죄인들이며, 그 시기는 천년왕국 이후이다. 그 근거는 생명의 책에 그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는가이다. 『또 내가 죽은 자들을 보니, 작은 자나 큰 자나 하나님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져 있으며 또 다른 책도 펴져 있는데 그것은 생명의 책이라. 죽은 자들은 자기들의 행위에 따라 그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더라』(계 20:12). 이 심판의 결과는 사탄과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가 던져진 불못에 죄인들도 던져져 영원무궁토록 고통을 받는 것이다(계 20:10,15).

위와 같이 성경에는 분명하게 서로 다른 성격의 심판들이 있으나 무천년주의자들과 후천년주의자들은 마지막 날에 있을 일반적인 심판 하나만을 알고 있다. 특히 한국 교회는 이스라엘 민족의 심판과 민족들의 심판과 큰 백보좌 심판을 하나로 뒤섞어서 이 모든 것이 그리스도인에게 적용된다고 가르치기 때문에, 스스로도 혼란에서 헤어나올 수 없고, 혹 구원받은 사람이 있다 해도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과 그리스도의 심판석을 대비하며 살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심판석을 준비하라

그리스도의 심판석은 그리스도인들이 서게 되는 심판이다. 『이는 우리 모두가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석 앞에 나아가서 선이든지 악이든지 각자 자기가 행한 것에 따라, 자기 몸으로 행한 것들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라』(고후 5:10). 그리스도인은 누구나 이 그리스도의 심판석을 염두에 두고 자신의 삶을 경영해야 한다(고전 3:10-15). 그리스도의 심판석은 지옥에 갈지 하늘나라에 갈지를 가리는 심판이 아니다. 그리스도인들이 받아야 할 죄에 대한 형벌은 이미 갈보리 십자가에서 주님께서 받으셨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은 결코 큰 백보좌 심판에 서지 않는다. 그리스도의 심판석은 이미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의 행위들을 시험한다. 『각 사람의 일한 것이 나타나게 되리니 그 날이 그것을 밝힐 것이라』(고전 3:13). 그 시기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위해서 오시는 휴거 이후이다(살전 4:16). 그 근거는 성경대로 하나님의 뜻에 따라 옳은 것을 행했는가이며, 신실한 성도들에게는 면류관들과 보상이 주어지고(고전 3:14) 그렇지 않은 이들은 손해를 당한다(고전 3:15). 그렇다면 그리스도의 심판석에서는 어떤 것들을 받게 되는가?

1) 금과 은과 보석

주님께서 구원받은 각 사람의 행위들을 불로 태워 보실 때, 금과 은과 보석은 남고, 나무와 짚과 그루터기는 다 타버려 손해를 당하게 된다(고전 3:12-15).

"금"은 성막의 모든 기구와 새 예루살렘의 거리가 모두 금인 것에서 보듯이 "하나님의 신성"을 말한다. 곧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을 첫째로 사랑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으로서 경배하며, 하나님의 일을 자신의 모든 것보다 최우선 순위에 놓고 행할 때마다 "금"으로 쌓이게 된다.

"은"은 성경에서 사람에 대한 구속의 값을 말한다(레 5:15, 출 30:13-15). 『이는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너희가 너희 조상들로부터 전통으로 이어받은 너희의 허망한 행실에서 은이나 금 같은 썩어질 것들로 구속된 것이 아니라, 흠도 없고 점도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기 때문이니라』(벧전 1:18,19).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사람들에게 신실하게 전파하여 어떻게 구원받는가를 설명할 때마다 당신은 하늘에 "은"을 쌓는다.

"보석"은 사람들을 말한다(말 3:17). 당신이 주 예수 그리스도께로 이겨온 사람이 곧 당신의 보석이 된다. 『주 그들의 하나님께서 그 날에 그의 백성의 양무리처럼 그들을 구원하시리니, 이는 그들이 면류관의 보석들처럼 되어 그의 땅에 깃발처럼 들어올려질 것임이라』(슼 9:16).

반면, 나무(wood)와 짚과 그루터기는 모두 식물이 죽고 남은 것을 말한다. 그리스도인이 죽은 행실로써 주님을 섬겼을 때 나무와 짚과 그루터기로 드러나게 된다(히 9:14). 그리스도인이 하나님께서 죽었다고 하신 자신의 육신을 위해 살면 그 행위들은 모두 불타 버릴 것이다. 또한 비성경적이고 자신의 유익을 위해 행한 일들과, 또 죄와 육신과 세상을 따라 살면서 행한 모든 일들은 불타 없어질 것이다. 영광스러운 주님의 불꽃 같은 눈 앞에서 왜 주님을 위해 성경대로 이룬 일이 없는지 낱낱이 고백해야 할 일만 남는 것이다(롬 14:10,12). 성도라면 당연히 자신을 위해 생명을 내어주신 주님을 위해 살아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기 때문에 그가 받을 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이다(고후 5:15).

2) 면류관들

우리는 그리스도의 심판석에서 면류관들을 받기를 열망해야 한다. "의의 면류관"은 재림을 사모하는 성도들에게(딤후 4:7,8), "생명의 면류관"은 순교자들과 시험을 이기는 자들에게(약 1:12, 계 2:10), "썩지 않을 면류관"은 모든 일에 자제하며 규칙대로 믿음의 경주를 한 자들에게 주실 것이다(고전 9:25). 또 "영광의 면류관"은 신실한 목자들에게(벧전 5:2-4), "자랑의 면류관"은 구령자들에게 주실 것이다(살전 2:19,20). 주 예수 그리스도의 다시 오심을 바라며 성경대로 믿고 실행하며 마음으로부터 주님을 섬긴 성도는 최소한 네 개의 면류관을 받을 수 있다.

올바른 자세

우리나라에서는 전시에 조국을 위해 용맹하게 싸운 군인에게 "태극무공훈장"을 주고, 동일한 업적에 대해 미국에서는 미 대통령이 "명예훈장"을 수여한다. 고대 올림픽 육상 경기에서는 승리한 선수에게 황제가 "월계수관"을 하사했다. 그러나 이 세상의 그 어떤 명예, 훈장, 왕관도 온 우주를 다스리시는 유일하신 통치자, 곧 만왕의 왕, 또 만주의 주께서 우리 각자에게 "잘하였다. 착하고 신실한 종아!"라고 칭찬하시며 주실 그 영원히 남을 영예와는 비교할 수 없다. C.T. 스터드는 "오직 한 번뿐인 인생, 곧 지나갈 것이라네. 오직 주를 위해서 행한 일만이 영원하리라!"는 행이 반복되는 시를 지었다. 우리의 섬김을 주님께서 직접 받으시는 것이라면(골 3:24), 외모를 보시지 않고 마음을 보시는 분을 섬긴다면(고전 4:5), 주님께서 속히 오실 것을 믿는다면, 모든 불순종과 위선과 게으름을 떨쳐 버리고 순전한 마음으로 열심을 다해 주 예수 그리스도를 섬겨야 할 것이다.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행위에 따라 주리라』(계 22:12).

당신은 그리스도의 심판석 앞에 설 준비가 되어 있는가? BB

BB칼럼 313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