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기자의 논단 분류

지구를 보존하려는 “친환경” 교회들

컨텐츠 정보

본문

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24년 01월호>

장준익 / 킹제임스성경신학교 강사

인류는 창조된 이래 지금까지 인류를 둘러싼 환경의 영향에 적응하며 그에 순응하여 살기도 했지만, 지구상에서 생산 활동과 소비 활동을 지속해 오면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그것에 다양한 영향을 주기도 했다.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하게 인류의 문제로 떠오르기 전까지, 인류는 자연이 무한한 자정 능력과 회복력을 가진 것처럼 생각하면서 자연 환경을 이용하고 그것으로부터 이익을 얻어 내기 위해 무한 경쟁을 펼쳐 오기도 했다.


과학이 발달하고 인류의 시야가 지구 전체의 환경 문제를 감지할 수 있게 되자, 인류는 자연 환경을 상대로 벌여 온 수많은 활동들이 지구의 자정 능력과 회복력을 넘어서는 파괴를 가져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환경 파괴로 인한 생물들의 멸종이나 개체수의 급격한 감소, 자원의 고갈, 오염으로 인한 다양한 피해들과 기상 이변이 속출하자 위기의식을 느낀 국가들이 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기관들과 정책들을 만들어 국민의 협조를 구하고 있고, 국가 간의 협조를 통해 환경 파괴의 속도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지구 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민간 기구들도 자국 내에서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활동 또한 벌이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노력들이 없었다면 발생했을지도 모를 더 많은 환경 파괴와 오염이 이런 기관들의 노력에 의해 상당히 감소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최근 지구 환경 문제의 초점은 지구온난화와 그 원인인 이산화탄소 등의 온실가스에 맞추어져 있다. 이산화탄소는 화학 반응성이 작은 안정된 물질로서 과거에는 인류에게 아무런 피해도 주지 않는 것으로 생각되던 적도 있었다. 그러나 그것이 온실 효과를 일으키는 가장 주요한 물질로 밝혀진 이후,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서 인류에게 가장 ...

기자의 논단 203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