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출애굽기 주석 분류

유월절 어린 양

컨텐츠 정보

본문

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01년 05월호>

출애굽기 12:1-10


구약에는 십자가를 발견할 수 있는 곳이 많이 있다. 본문은 그 가운데 더욱 선명하게 십자가를 발견할 수 있는 곳이다. 본문을 누가 기록했던 간에, 또 본문을 누가 보존했던 간에 그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탄생하기 1400년 전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시는 내용 가운데 최소한 12가지에 대해 상세히 알고 있어야 했다. 이 부분은 본문에서 상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이 달이 너희에게는 달들의 시작이 될 것이요』(2절). 이 달은 바빌론 포로 이후에 느헤미야 2:1에서 “니산”(Nisan) 월로 불린다. [“아빕”이라는 말은 “푸른 이삭의 달”(green-earmonth)이라는 뜻이다.] 이때까지 이스라엘은 9-10월에 해당하는 달(“티스리” 혹은 “에다님” - 출 23:16, 왕상 8:2)을 첫째 달로 사용해 왔다. 이때는 전통적으로 창조의 날로 여겨져 왔다(9월 20-23일). 바빌론 사람들과 앗시리아인들은 이 날을 결코 사용한 적이 없고, 항상 4월[니산누(Nisannu)]을 첫 달로 시작했다. 이집트인들은 7월[“토트”(Thoth)]을 첫 달로 시작했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스라엘은 두 가지 달력을 사용했다. 일곱째 달에 있는 욤 키퍼에서 시작하는 보통 달력과 첫째 달의 유월절에서 시작하는 종교 달력이다.

『이 달의 십일째 되는 날, 그들 각자는... 어린 양 한 마리를 취할지니』(3절). 본문에서 10일째 되는 날이라든지 14일째 되는 날과 같은 표현은 매우 중요하다. 이런 순서는 안식일을 지키는 데 있어서나 유월절을 지키는 데 있어서 두 번 다시 반복되지 않는다.
예수님께서 나귀와 나귀 새끼인 어린 수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들어가신 것은 니산 월 11일째 되는 날(토요일 저녁부터 일요일 저녁까지)이었다(마 21장). 니산 월 12일째 되는 날(일요일 저녁부터 월요일 저녁까지) 예수님은 가르치셨고, 니산 월 13일째 되는 날(월요일 저녁부터 화요일 저녁까지)에도 예수님은 가르치셨다. 니산 월 14일째 되는 날(화요일 저녁부터 수요일 저녁까지)에 예수님은 십자기에 달리셨다. “어린 양”은 니산 월 10일째 되는 날 “취해져서”(금요일 저녁부터 토요일 저녁까지) 14일째 되는 날까지 “간수된다.” 예수님께서 장례를 위해 기름부음 받은 날은 예수님께서 승리의 입성을 하기 바로 전날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만 한다(요 12:1-9). 아인스워스(Ainsworth)의 계산에 따르면 예수님께서 처형당하신 시간은 유월절 어린 양을 잡는 통상적인 시간에서 한 시간도 차이나지 않는다. 요한복음 19:30의 외침은 제사장의 후손들이 유월절 어린 양의 목을 칼로 찔렀을 때 하는 소리와 같다고 많은 랍비들은 말한다.

『...그들 각자는... 어린 양 한 마리를 취할지니...』(3절). 이 어린 양은 아담이 입은 옷을 통하여(창 3:21), 또 아벨이 드렸던 희생제물을 통하여 예시되었다. 이 어린 양은 너무도 중요하며 이 어린 양의 피가 흘려지기 전까지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의 생명을 생각하시는 데 있어서 그 어떤 “생명”도 가치없는 것으로 여기셨다.『이 달이 너희에게는 달들의 시작이 될 것이요』(출 12:2). 이 어린 양은 사람으로 묘사되고(사 53:3-6) 침례인 요한에 의해 신분이 밝혀진다(요 1:29). 아버지 하나님께서는 이 어린 양을 영광스럽게 하신다(계 5:13). 이 어린 양은 구유에서 태어나셨고, 목자들은 이 어린 양을 바라볼 수 있었으며(눅 2:20), 천사들과 그룹들은 이 어린 양께 엎드려 경배했다.

『만일 식구가 양에 비하여 너무 적으면...』(4절). 식구가 한두 명뿐이라면 이웃을 초청하여 어린 양을 함께 나눈다. 아니면 이웃에 가서 그곳에서 어린 양을 잡는다. 어쨌든 어린 양을 이웃과 함께 나누어야 한다!

『너희의 어린 양은 흠 없는...』(5절). 베드로전서 1:19과 에베소서 5:27을 놓칠 수 없다. 빌라도는 그 어린 양이 흠 없다고 말했다(요 19:6). 유다도 그 어린 양이 흠 없다고 말했으며(마 27:4), 빌라도의 아내 역시 그 어린 양이 흠 없다고 말했다(마 27:
19). 사형 집행에 참여한 백부장 또한 그 어린 양이 흠 없다고 말했다(눅 23:47). 그 어린 양을 가장 증오했던 적들은 흠을 찾아내는 데 실패했다(요 8:46). 2000년이 지난 지금의 평결은 그 어린 양은 그 어떤 대륙의 양무리에 속한 양들과 비교할 수 없다는 것이다(사 53:3-6).

『이스라엘 회중의 전체 모임에서 저녁 때에 그것을 잡을지니라』(6절). 대략 10만 마리의 어린 양들이 죽을 텐데 그 전체를 “그것”(단수)이라고 말한다. 모세의 예언을 살펴보자. 모세는 마태복음 27:25의 장면을 미리 보았을까? “그의 피를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리라.” 모세는 어린 양이신 예수님께서 죽으실 때 아직 저녁도 되기 전인 오후 6시(유대인의 “저녁”) 이전에 태양이 빛을 잃어 어둡게 되리라는 사실을 알았을까? 왜 모세는 이 어린 양의 목을 자르라고 말하지 않았을까? 이후 1000년간 모든 양들은 목이 베어졌다(레 1,2장). 모세는 어린 양이신 예수님의 뼈가 하나라도 부러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미리 안 것일까?(시 34:20, 요 19:36)
[칠십인역은 3절과 6절에서 “이스라엘의 아들들”로 바꿔 관련 구절들을 없애 버렸다.]
라이트풋과 클라크는 “저녁들 사이”(between the evenings)로 바꿔 갈보리와 시점을 맞추고자 애썼다. 그러나 그런 “도움” 없이도 얼마든지 본문에서 진리를 발견할 수 있다.

『그리하여 그들은 그 피를 취하여... 양쪽 문기둥과 문 윗 기둥에다 뿌릴지니라』(7절). 성경이 영감으로 기록되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위대한 본문이다. 이 본문에 대해 위대하신 보수주의 학자님들과 경건하신 번역자님들께서는 무엇이라고 말씀하시는가? 침묵. 아주 조용한 침묵.
케일, 델리취, 반찌히, 엘리코트, 더멜로우, 샤프, 클라크, 벌링거, 랑게, 윌리엄즈, 존슨, F.F.브루스, 제미에슨, 포셋, 브라운, 이들에게서 들을 수 있는 말은 이런 것이다. “문 위에 격자 구조가 있었다,” “문지방에는” 피가 묻혀지지 않았다. 이 가운데 두 사람은 <킹제임스성경> 본문을 고쳤고, 이 가운데 한 사람은 외경을 참고하기도 했다. 또 어떤 사람은 엉뚱한 소리만 하다가 주석을 전혀 하지 못하고 그 구절을 건너뛰어 버렸다. 자, 본문으로 돌아가 보자. 피가 세 곳에 묻었음을 알 수 있다. 왼쪽의 강도와 오른쪽의 강도, 그리고 이들 중간에 있으면서 이 둘보다 더 높이 달린 또 한 사람, 어떻게 모세는 죄 없는 그분이 중간에 달리실 것을 알았을까? 왜 창문에는 피를 묻히라고 하지 않았을까? 왜 문 앞뒤에 피를 묻히라고 하지 않았을까? 왜 문 위에 피를 묻히라고 하지 않았을까?
본문을 벗어나서는 알 수 없다. 누군가가 모세에게 사실들을 알려주었다면 그 누군가는 “세상 죄를 제거하는 하나님의 어린 양”에 관하여 중요한 사실을 알았던 것이다. 결코 인간의 통찰력이나 텔레파시, 우연한 추측으로는 알 수 없는 사실을 말이다. 바로 모세는 하나님으로부터 계시를 받았던 것이다. 요한처럼(계 1:1,2), 바울처럼(갈 1:10-12), 베드로처럼(마 16:17), 다윗처럼(삼하 23:2) 모세에게도 하나님의 계시가 있었다. [창세기 37-48장 주석에서 요셉의 생애에서 발견되는 152가지 “일치”를 참조하시오.]

『또 그들은 그날 밤에 그 고기를 먹을지니 불에 구워서...』(8절). 이 내용은 9절에서도 강조된다.『날것으로 먹거나 절대 물에 삶아서 먹지도 말고 불에 구울지니』(9절).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직접적인 계시는 받지 않았더라도 예수님께서 “목마르다”(요 19:28)고 외치신 사실을 감안한다면 모세는 이에 대한 충분한 예언의 내용을 알고 있었다. NASV 같은 아마추어 성서들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전지하신 하나님의 손길이 그대로 느껴지는 <킹제임스성경> 본문을 살펴보자.
1. 하나님의 진노로부터 구속받고 용서받으려면 어린 양 “한 마리”가 필요하다(3절 에서 부정관사로 기록되었다. “A lamb”)
2. 그러나 어린 양으로만은 해결되지 않는다. “그” 양을 받아들여야만 한다(4절에서 정관사 “the”로 기록되었다).
3. 그러나 “그” 양이 있다 하더라도 개인적으로 그 양을 스스로 취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다. 개인적으로 받아들여야 구원에 이를 수 있다. 바로 “너희의” (your) 어린 양이다(5절). A lamb, THE lamb, YOUR lamb! 아, <킹제임스성경>의 헤아릴 수 없는 부요함이여! 번역과 필사본에 있어서 완벽하지 않은가! 지금 언급한 내용은 맛소라 본문에서는 찾을 수 없는 영어 <킹제임스성경>에 성령님께서 주신 향상된 계시다. 이 향상된 계시의 내용을 현대판 성서들은 제거시켰다. [강단주석은 출애굽기 12:1-9을 영적으로 적용하지 못한다. 사람들은 항상 “말 자체의 의미에서 자유로워야 성경이 말하는 위대한 영적 진리들을 알 수 있다.”고 말해왔다. 그런 사람들이 작은 욕조 안에서 볼링 공 하나도 발견하지 못하는 것이다.] 본문에서 말하는 예표는 너무 분명하다. 십자가에 달린(8,9절) 예수 그리스도에게는 물이 없었다. 예수님은 죄인의 입장에서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으신 것이다(마 27:46). 성경 전체를 통해 볼 때 하나님의 진노는(희생제물 위에 내려진다.) 불로써 설명된다. [민 11:1-3, 시 89:46, 렘 4:4, 사 30:27, 마 3:12, 겔 20:47, 그외 200여 곳(슼 9:11을 보라).]

『머리와 다리와 그 내장이니라』(9절). 이것은 레위기에서 언급된 번제물이 드려지는 방식이 아니다. 이 제물은 “번제물”이라고 불리지 않는다. “주의 유월절 제사”(12:27)라고 한다. 이 제물은 제사장이 드리지 않는다. 구원이 개인적이듯이 개인적으로 드린다.

『아침까지는 아무것도 남겨 두지 말지니』(10절). 11절까지에서 어린 양이 일곱 번이나 단수(IT)로 표시된다. 15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먹으려면 최소한 10만 마리 이상의 양들이 죽었을 텐데도 말이다. 예수님께서 지상에 계실 천년왕국 아침에는 “어린 양의 피”가 더 이상 죄인들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구원받기 위해 예수그리스도를 믿으라는 말도 언급되지 않는다(마태복음 5-7장 주석 참조). 천년왕국 때 흘려질 피가 있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의 어린 양의 피가 아니다. 누룩 없는 빵은(8절) 죄로부터의 성별을 의미하며 쓴 나물은 215년간의 이집트 생활을 떠오르게 한다.

출애굽기 12:11-17

“첫태생”은 도덕적 상태나 행위와 상관없이 죽음에 이른다(롬 6:23). “허물과 죄 가운데” 태어난 인간의(엡 2:1-9) 완벽한 모습이다. 피를 적용시키지 않는다면 이집트인들의 첫태생뿐만 아니라 히브리인들의 첫태생도 죽게 된다(요일 2:1,2). 이집트인들은 아벨의 본을 따랐어야 했다. 이날 밤에 아이를 잃은 이집트인들에게 할 수 있는 말은『선을 행할 줄 알면서도 행치 아니하는 자에게는 그것이 그 사람에게 죄가 되느니라』 (약 4:17) 이다. “첫태생”이란 말은 출애굽기 11:5, 13:15에서 정확하게 네 번 언급된다. 성경에는 4부류의 “첫태생”이 있다.
1. 가족에서의 장자(창 10:15,41-45; 48:14,18)
2. 하나님으로, 그리고 사람으로 나신 주 예수 그리스도(눅 2:7, 마 1:25, 골 1:15,18 롬 8:29)
3. 이집트에서의 이스라엘(출 4:22,23)
4. “사망의 첫태생”(욥 18:13)
11절은 다급하다.『허리에 띠를 두르고』 이것은 에베소서 6:10-14의 군사와 같다. 허리띠를 질끈 동여매고(왕상 18:46) 무엇이든 할 준비가 되어 있다.『발에 신을 신고』 에베소서 6장의 군사처럼 어느 곳이든(엡 6:15) “화평의 복음”(롬 10:15)을 증거할 준비가 되어 있다.『손에는 지팡이를 들고』 야곱이 도망한 그때처럼 지팡이를 쥔다(창 32:10).『급히 먹을지니』(사 28:16). 구원의 모형이다. 피를 적용하는 것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이집트를 떠나는 것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내가 이 밤에 이집트 땅을 두루 다니며... 이집트의 모든 신들에게도 심판을 행하리라』(12절). 하나님께서는 이미 자신의 능력으로 이집트의 신들을 다루셨다(6-11장). 그러나 이번에는 가축뿐만이 아니라(9:6,25) 개구리, 고양이, 개, 양, 돼지, 말, 낙타, 뱀, 새, 벌, 파리, 악어, 쥐, 인간들을 치신다. 가족 중에 아이가 없어 “첫태생”에 해당하는 대상이 없다면 동물 가운데 첫태생을 치실 것이다(12:29).
사바크(Sabak)를 섬긴 사람들은 강에서 죽은 악어가 둥둥 떠내려가는 것을 보고 공포에 질릴 것이다. 파쉬트(Pasht)를 섬긴 사람들은 고양이가 죽어 있는 것을 보고 마찬가지로 놀랄 것이다. 타오우리스(Taouris)를 섬긴 사람들은 동물원에서 하마가 뒤집혀져 있는 것을 보고 혼란스러울 것이다. 호루스(Horus)를 섬긴 사람들은 사자들을 살펴볼 때 심장마비를 일으킬 것이다. 크네프(Kneph)를 섬긴 사람들은 양들이 꺽꺽거리는 소리를 들을 때 신음할 것이다.

출애굽기 주석 9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