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소선지서 주석 분류

셋째 날에 그가 우리를 일으키시리니 - 소선지서 1(호세아~미카)

컨텐츠 정보

본문

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01년 01월호>

호세아 2:14,15『그러므로 보라, 내가 그녀를 꾀어 광야로 데려가서 그녀에게 위로하여 말하리라. 또 내가 거기에서 그녀에게 그녀의 포도원을 주고 아콜 골짜기로 소망의 문을 삼으리니, 그녀가 거기에서 그녀의 젊은 시절처럼, 또한 그녀가 이집트 땅에서 올라오던 날처럼 노래하리라.』
이 구절은 시편 78:1-4과 잘 어울리는 짝이 되는 말씀으로, 출애굽기와 민수기의 상황이 미래, 곧 가까운 미래에 다시 재현될 것이라는 사실을 보여 준다.

호세아 4:18『그들의 술은 시고 그들은 끊임없이 행음하였으니, 그녀의 치리자들은 수치와 더불어 사랑하기를 “너희는 줄지니라.” 하는도다.』
핵탄두와도 같은 이 말씀은 오늘날 미국의 모든 설교자들과 목사들과 기독교 학자들을 정확하게 겨냥한 것이다. 그들은 아주 빠르게 이 말씀을 거절해 버렸다. 이 말씀은 1880년 이래로 출판된 200여 권의 영어 역본 중 어디에도 남아 있지 않다.
이 구절은 치리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한 표현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것은 “너희는 줄지니라.” 하는 두 단어의 명령어로서 제시되어 있다. 더 상술하자면, 이것은 아를린 홀튼(Arlin Hortin), 데이턴 홉스(Dayton Hobbs), 모금 운동 연합회(the United Drive), 밥 존스 3세(Bob Jones III), 지미 스와거트(Jimmy Swaggart), 태미 백커(Tammy Bakker)의 딸, 민주당의 하원 의원들, 제리 팔웰(Jerry Falwell), 로버트 틸턴(Robert Tilton)과 그들의 학교 기금을 모금하는 데에 참여하는 모든 교단 출판물들(잡지와 신문들)이 사용하는 말이다.
그러나 1880년 이래로 200여 권 이상의 역본들을 판매 수입을 올리기 위해서 만들어낸 성경 개정자들을 능가하지는 못할 것이다. 200여 권의 모든 역본들이 내놓은 변명은 1611년에 기록된 성경은 개정이 불가피하다는 것이었다. 당신은 이 위선적인 죄인들이 호세아 4:18에서 “너희는 줄지니라.”고 하는 이 말을 보고 그것을 어떻게 적용할지 가히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그들을 단숨에 해결할 수가 있다.

호세아 6:1,2『오라, 우리가 주께로 돌아가자. 이는 그가 찢으셨으나 우리를 낫게 하실 것이요, 그가 치셨으나 우리를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 이틀 후에 그가 우리를 살리시며, 셋째 날에 그가 우리를 일으키시리니, 우리가 그의 목전에서 살리라.』
베드로후서 3장에 설명된 “하루가 천 년”인 체계에 의하면, 우리는 이 구절들의 “셋째 날에”라는 말을 통해서 재림의 연대를 확인할 수가 있다. 이 구절의 주제는 이스라엘 민족의 물리적이고도 영적인 부활이다(에스겔 37장). 재림은 곧 이루어질 것이다.

호세아 8:14『이스라엘은 자기를 지으신 분을 잊어버리고 신전들을 짓고, 유다는 견고한 성읍들을 많이 세웠으나 내가 그의 성읍들 위에 불을 보내리니, 불이 그 궁전들을 삼키리라.』
이 구절들은 당신이 당신의 “건설 계획”에서 하나님을 배제시킬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마태복음 17장의 변형산 사건에서 시몬 베드로는 당황해 자기가 무엇을 말했는지도 알지 못했다. 베드로는『여기에 장막 셋을 짓되』라고 말했다. 펜사콜라기독대학(PCC)의 아를린 홀튼(Arlin Hortin)이 부동산 매입과 부동산 거래와 모텔들과 스포츠 센터의 관목과 조경에 쓴 돈이면, 러시아 군대의 모든 군인들에게 러시아 신구약 성경을 나눠 줄 수 있었을 것이다. 밥 존스 2세와 3세가 건물과 조경과 건물장식에 소비한 돈이면, 선교지에서 전임 사역하는 50명의 선교사 가족들을 한 달에 4,000불씩 10년 동안 지원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심판석에서 모든 것을 결산하실 것이다.

호세아 13:7,8『그러므로 나는 그들에게 사자같이 될 것이요, 길가의 표범같이 나는 그들을 주시하리라. 나는 새끼들을 잃은 곰처럼 그들을 만날 것이요, 그들의 심장의 꺼풀을 찢고 거기에서 내가 그들을 사자처럼 먹어 치울 것이니, 들짐승이 그들을 찢으리라.』
하나님께서 적그리스도를 통해서도 자신을 계시하신다는 사실에 주목하라. 표범과 사자와 곰의 결합은 다니엘서 7장과 요한계시록 13:1-3과 어울리는 짝이 된다. 환란 때의 “멸망의 아들”은 이스라엘에 그분의 진노를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한 방편으로 사용될 것이다(살후 2:3).

요엘 2:11『주께서 그의 군대 앞에서 그의 음성을 발하시리니, 이는 그의 진영이 매우 크고 그의 말씀을 실행하는 분은 강하심이라. 주의 날이 위대하고 심히 두려우니 누가 그것을 견뎌 낼 수 있으리요?』
이 구절은 결정적으로 중요한 말씀이다. 왜냐하면 전천년적인 모든 주해가들마저도 주의 군대(1-10절)를 마귀의 북방 군대이거나 “메뚜기떼”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불합리한 사적인 해석에 이르게 된 것은 스코필드 주석 성경의 편집진들이 주의 군대를 말하고 있는 한 문맥(1-11절)을 적그리스도의 군대(11절)로 잘못 나누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요엘 2:1-10에 묘사된 군대와 영화롭게된 교회(계 19:14)를 분리해서 생각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요엘 2:23『너희 시온의 자녀들아, 그때에 즐거워하고 주 너희 하나님을 기뻐하라. 이는 그가 이른 비를 너희에게 적절히 주셨으며, 또 그가 너희를 위하여 비를 내려 주시되 이른 비와 늦은 비를 첫달에 내리게 하실 것임이라.』
이 구절은 오순절파와 은사주의 전체 체계를 뒤집어엎을 수 있는 결정적으로 중요한 말씀이다. 이 말씀은 요엘 2:28 말씀이 사도행전 2장의 오순절에 결코 성취되지 않았고, “늦은 비”는 20세기 오순절 운동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23절에서 “비”는 팔레스타인의 농작물 위에 내리는 비를 의미하는 것이다.

아모스 3:3『두 사람이 동의하지 않고 함께 걸을 수 있겠느냐?』
이 구절은 성경 전체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 중 하나이다. 이에 대한 대답은 아주 분명하다. 3절 이후 계속되는 여섯 가지 질문에서도 역시 동일한 답변을 요구하고 있다.
자신이 믿지도 않는 책(킹제임스 권위역 성경)을 사용하는 사람은 참된 성경을 믿는 사람과 함께 걸을 수가 없다. 다른 사람들의 견해나 선택을 자신의 최고의 권위로 가진 사람은 자신의 최종 권위로서 성경에 복종하는 사람하고는 함께 동행할 수가 없다. 이런 대조적인 성격 사이에서는 어떤 사람도 의견 충돌을 피할 수가 없다. 그들은 이미 분리되었고, 그들에게는 이미 불화가 있다. 그들 간에는 어떤 일치도 있을 수 없다.

아모스 4:4『벧엘로 와서 범죄하며 길갈에서 죄를 더하고 매일 아침 너희 희생제물을 가져오며 삼 년 후에 너희 십일조를 가져오고』
이 구절은 하나님께서 빈정거리시는 완전한 예를 보여 준다. 또 다른 예로는 이사야 17:13, 말라키 3:15, 나훔 2:8,9, 욥기 12:2, 고린도전서 4:10과 그 외에도 많은 구절들이 있다. 하나님의 해학은 빈정거리신다거나 반어적으로 표현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흔히 “군대식 유머”(G. I. humor)라고 부르곤 하는 것이다.

아모스 7:13『벧엘에서는 더 이상 예언하지 말라. 이는 그곳이 왕의 예배당이요, 그곳이 왕의 궁정임이라.” 하니라.』
영혼들을 구령하는 전천년주의적인 근본주의 교회가 왕을 위한 구내 예배당을 긴장시킬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하라. 벧엘은 “하나님의 집”을 의미한다. 그것은 지상의 통치자가 소유하고 지배하는 예배당 외에는 더 이상 아무것도 아니다. 그는 거기서 무엇을 설교할 수 있고 무엇을 설교할 수 없는지를 명령한다. 문맥에 “하나님의 사랑”(?)이 결여되었기에 이 부정적인 설교가 금해졌다는 점을 주목하라.

아모스 9:14,15『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사로잡힌 자를 다시 데려오리니 그들이 황폐한 성읍들을 세워 그곳에 거주할 것이요, 또 그들이 포도원들을 만들어 그 포도주를 마시겠고 그들은 또한 정원들을 만들어 그 열매를 먹으리라. 내가 그들을 그들의 땅에다 심으리니 그들이 다시는 내가 그들에게 주었던 그들의 땅에서 뽑히지 아니하리라. 주 너의 하나님이 말하노라.』
이 구절들은 맥도날드(McDonald)와 윈스턴 처칠(Winston Churchill)이 발포어 선언(Balfour Declaration: 1918년 발포어 경이 팔레스타인 땅을 이스라엘 민족에게 돌려 줘야 한다고 주창한 데서 비롯된 영국의 아랍 정책)을 “취소”하기로 결심했을 때, 옛 청교도(Puritan)인 존 할샘(John Halsam)이 영국 하원에서 인용한 말씀이다. 발포어 선언을 부정한 것은 ‘만일 영국이 이스라엘을 지원한다면, 영국에 원유 공급을 중단하겠다’고 위협한 아라비아 출신의 이슬람 대 법률 학자(Grand Mufti)를 달래기 위한 것이었다.

요나 1:3『요나는 주의 면전에서 타시스로 도망하기 위하여 일어나서 욥파로 내려가 타시스로 가는 배를 만났더라. 그리하여 그가 주의 면전에서 피하여 그들과 함께 타시스로 가려고 뱃삯을 지불하고 배에 탔더라.』
이 구절은 니느웨가 회개하기만 한다면(욘 3:10),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복 주실 것을 요나는 알았기 때문에, 그들이 회개하는 것을 원치 않았다는 것을 설명하는 유일한 말씀이다. 요나는 그들이 이스라엘의 원수였기 때문에, 그들이 전멸하기를 원했던 것이다(왕하 14:25). 열왕기하 15:19에서 앗시리아 왕은 이스라엘을 전멸하려고 시도했다.

요나 2:2『말하기를 “내가 나의 고통으로 인하여 주께 부르짖었더니 주께서 나를 들으셨나이다. 내가 지옥의 뱃속으로부터 부르짖었더니 주께서 내 음성을 들으셨나이다.』
이 구절은 지옥이 “무덤”이나 스올(Sheol)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보여 주는 말씀이다. 요나는 무덤 속이 아니라 고래 뱃속에 있었고, 그가 있던 지옥은 “묘지 공원”이 아니라 “땅의 심장”에 있었다(마 12:40). 썩지 아니한 예수님의 육신과는 다르게(행 2:27,31) 6절에서 그의 죽은 몸에는 부패가 시작되었다는 점에 주목하라.

요나 4:4,9『그때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네가 성내는 것이 잘하는 것이냐?” 하시더라... 하나님께서 요나에게 말씀하시기를 “네가 그 박 넝쿨로 인하여 화를 내는 것이 잘하는 것이냐?” 하시니 그가 말하기를 “내가 죽는다 할지라도 성내는 것이 잘한 일이옵니다.” 하더라.』
하나님께서 정직한 사람을 얼마나 온유하게 다루시는지를 보라. 심지어 그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몹시 흥분하여 격심하게 말할지라도 그렇다. 욥기 7:19과 비교해 보라.

요나 4:11『자기들의 오른쪽과 왼쪽도 분별할 줄 모르는 십이만 이상 되는 사람들과 많은 가축들이 있는 저 큰 성읍 니느웨를 내가 아껴야 하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성읍 안에는 좌우도 분별할 줄 모르는 어린 아이들이 12만 이상이나 있었다.

미카 2:11『영과 거짓으로 행하는 어떤 사람이 거짓말을 하여 이르기를 “내가 포도주와 독주에 관하여 네게 예언하리라.” 한다면 그와 같은 자도 이 백성의 선지자가 될 것이라.』
이 구절은 왜 하나님께서 거짓말쟁이들을 일으키셔서 설교단을 채우시고 그들로 하여금 수천 명의 사람들을 지옥으로 인도하게 하시는지를 이해하게 해주는 결정적으로 중요한 말씀이다. 이 구절은 에스겔 14:1-10과 잘 어울리며, 신약에서는 데살로니가후서 2장과 잘 어울리는 말씀이다.

미카 6:8『오 사람아, 그분은 무엇이 선한 것인지 네게 보여 주셨으며 또 주께서 네게 요구하시는 것을 보여 주셨으니 오직 의롭게 행하고 자비를 사랑하며 네 하나님과 함께 겸손하게 행하는 것이 아니냐?』
이 구절은 구원받지 않은 모든 자유주의자들과 현대주의자들을 향한 결정적으로 중요한 말씀이다. 이 구절은 7절과 함께 전미교회협의회(NCC: National Council of Churches)가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피의 속죄를 거절하셨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사용하는 증거 본문으로, 그 대신에 그들은 행위에 의한 구원 계획을 가르친다. 그들은 이 행위 구원을 마태복음 5-7장의 산상 설교와 결부시켜 이러한 거짓말을 만들어냈다.

미카 7:14『주의 백성을 주의 지팡이로 먹이소서. 칼멜의 한가운데 삼림 속에서 외로이 거하는 주의 유업의 양떼를 먹이소서. 옛날처럼 바산과 길르앗에서 그들을 먹이소서.』
이 구절은 린드세이, 웨버, 스코필드, 록우드, 게벨라인, 라킨, 뉴웰, 펜티코스트, 커반 등을 포함한 모든 예언적인 주해가들이 못보고 지나치는 말씀이다. 이 구절은 예레미야 50:19,20, 에스겔 20:35, 호세아 2:14,15과 잘 어울리는 말씀으로, 왜 복음서에서 예수님께서 오병이어의 기적으로 “오천 명을 먹이신 것”을 예수님의 “동정녀 탄생”이나 “승천”보다 더 많이 언급하고 있는지를 설명해 준다. 유대인들은 환란 때에 다시 만나로 부양받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