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성경 핵심 구절 연구 분류

유발, 음악의 조상

컨텐츠 정보

본문

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01년 05월호>

『라멕이 두 아내를 얻었으니 한 사람의 이름은 아다요, 한 사람의 이름은 실라더라. 아다는 야발을 낳았으니, 그가 장막에 거하는 자들과 가축을 기르는 자들의 조상이 되었으며, 그의 아우의 이름은 유발인데 그는 하프와 오르간을 다루는 모든 자들의 조상이 되었으며』(창 4:19-21)

Jubal(유발)과 “Jubilee”라는 말의 의미는 모두 “환희의 해”라는 의미이다.『유발』은 이 땅의 모든 음악가들의 조상으로 그 배경은 창조의 아침에 “노래”했던 “하나님의 아들들”에게로 거슬러 올라간다(욥 38:7). 당시 갓 창조된 지구는 그 아름다움의 극치로 인해 하나님의 모든 아들들이 기뻐 소리쳤었다(욥 38장). 최초의 음악은 전능하신 주 하나님께 찬양과 영광을 드리는 것이었다(시 95:1, 사 42:10, 렘 20:13). 최초의 찬양대 지휘자는 기름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으로 그는 고유의 악기와 모든 음악적 재능을 갖고 있었다(겔 28:13, “관악기와 북들”). 루시퍼는 하나님의 보좌 위를 덮고 있는 그의 위치에서(겔 28:14) 불의 돌들 위를 걸으면서(사 6:3,6, 겔 28:14) 수많은 천사들의 찬양을 지휘하는 임무를 맡았다. 루시퍼가 지휘했던 최초의 음악은 태양계에 처음 울려 퍼진 창조에 대한 초자연적인 합창과 관련되어 있었다.『언제 새벽별들이 함께 노래했으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모두 기뻐서 소리쳤느냐?』(욥 38:7)
그러나 루시퍼의 타락 이후 그는 인간들의 “문화”를 장악하기 위한 계획을 세웠다. 유발이 음악의 조상이 된 이래로 하나님을 경배할 목적으로 주신(욥 21:12) 음악과 하나님을 찬양해야 할 춤(시 150:4)이 인간의 육체를 즐겁게 하는 도구로 전락하면서 모든 인간의 육체를 즐겁게 하는 데 사용되었다. 그 결과 노아 시대의 홍수 이전 문명은 홍수 심판으로 멸망해 버렸다. 노아 홍수 이후 음악은 출애굽기 15장까지는 등장하지 않다가, 음악의 본래 목적이 회복되어 노래와 춤으로 하나님께 찬양을 드리게 된다(출 15:1-21). 그러다가 출애굽기 32장에서 이 음악은 바알에게 제사드릴 때 쓰는 도구로 급속하게 타락되었다. 이스라엘 백성은 벌거벗고, 먹고, 마시고, 뛰놀고, 춤을 추었다. 그후 다윗왕국 시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이 음악은 다시 하늘의 의식으로 회복되었으나(대상 25장), 지상에서 음악이 사탄을 숭배하는 최대의 기능을 발휘한 것은 두라 평원에다 높이 60큐빗의 형상을 세운 사람을 위해 6개의 악기를 동원했을 때였다(단 3:1-7). 여기서 음악은 종교적 기능을 “회복”했지만 문제는 찬양을 받는 자가 적그리스도의 예표인 느부캇넷살왕이었던 것이다. 가증스럽게도 우상 숭배에 하나님을 찬양하기 위한 음악이 동원되었던 것이다.
루시퍼가 사용했던 “북들과 관악기들”은 오늘날 째즈 음악에서 사용되는 드럼과 색스폰의 기원이 되었다. 음악은 역사가 흘러갈수록 점점 더 육신적으로 타락하여 째즈나 록이라는 장르의 음악을 만들어 낼 정도로 타락하게 된다. 째즈 음악은 루시퍼가 찬양받고 싶어했던 바로 그 음악이었다. 성경대로 믿는 그리스도인들이 골로새서 3:16의 권고대로 “시와 찬송과 영적인 노래”를 좋아하는 데 비해서, 로마 카톨릭은 미사를 행하고, 그 사제들은 북아프리카 페니키아에서 유래한(창 10장) 검은 제복을 입고, 노래를 부르며 성사들을 행하고, 물을 뿌려 세례를 주고, 주문을 외우며, 묵주를 돌린다. 그리고 거기에 아프리카의 리듬이 교묘하게 가미되어 사람들에게 마법을 건다. 이들은 이교도들의 전통과 의식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이교도들은 음악과 함께 벌거벗고 춤추기를 좋아하는 것이 특징이다.
유발이 음악의 조상이 된 이래로 현재까지 음악은 고전주의, 낭만주의, 근대주의(모더니즘), 자연주의로 이어져 오면서 계속해서 타락의 길로 치달았다.
① 고전주의 : 바하, 헨델, 하이든, 모짜르트의 음악은 영적인 음악이다.
② 낭만주의 : 베토벤, 슈만, 슈베르트, 바그너는 혼적인 음악을 만들었다.
③ 근대주의 : 브람스(낭만파와 연관), 차이코프스키, 스트라우스, 드뷔시, 코르사코프, 코프랜드, 스트라빈스키 등은 육체를 즐겁게 해주는 음악을 만들었다.
④ 자연주의 : 화이트맨, 거쉬인, 굿맨, 쇼, 켄톤, 밀러, 도르시, 프레슬리, 비틀즈, 그리고 애니멀즈 등은 육체의 동물적 기능을 자극시키는 음악들이다.
배교한 라오디케아 교회는 성경대로 믿는 사람들의 시와 찬송과 영적인 노래는 사라져 버렸고(골 3:16), 아프리카식 드럼, 아프리카식 발성, 아프리카식 억양, 아프리카식 호흡과 아프리카식의 리듬을 따라가고 있다. 모든 가사들과 느낌들과 입모양과 호흡과 발성이 저주받은 함의 것으로 아프리카적이다. 노래하는 사람이 미국인, 이태리인, 독일인, 한국인 등 어느 나라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들은 아프리카식으로 노래한다. 모든 종교, 예술, 문화 등은 관현악을 이루어 아프리카의 음성을 내면서 장차 나타날 “짐승”(계 13:1-10)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짐승인 적그리스도는 음악을 이용하여 사람들을 사로잡을 것이다. 음악은 전세계적인 언어로서 민족들 간에 서로 말이 통하지 않아도 그들은 음악으로 통할 수 있다. 음악은 말이 통하지 않는 사람들이 서로 통할 수 있는 지상의 유일한 언어이다. 적그리스도는 하나님께 드려야 할 찬양으로 자신이 찬양받기를 원하기 때문에 그가 올 때 그는 모든 민족들을 통합하는 도구로써 음악을 이용할 것이고, 그 음악으로 자신을 경배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 다음 세상 사람들의 대환영을 받으면서 나타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