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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전천년주의 신앙이 성경적으로 옳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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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24년 07월호>

<세대적 진리>의 저자 “클라렌스 라킨”은 “그리스도의 재림의 시기는 모든 시대적인 진리를 푸는 열쇠이다.”라고 말했다. 이런 “재림의 시기”와 맞물려서 “종말론”에 관한 세 가지 이론이 있는데, “전천년주의,” “후천년주의,” “무천년주의”이다. 이 이론들은 요한계시록 20:1-9에서 여섯 번 언급되고 있는 “천 년,” 곧 “천년왕국”(Millennial Kingdom, 계 20:6 -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들이 되어 천 년 동안 그와 함께 통치하리라.』)과 “그리스도의 재림”의 관계에 대한 각기 서로 다른 해석에서 나왔다.

우선 “전천년주의”(Premillennialism)는 천년왕국 “이전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재림하신다는 이론으로 “성경적인 관점”과 정확히 일치한다. 반면에 “후천년주의”(Postmillennialism)는 천년왕국 “이후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신다는 학설인데, 로마카톨릭의 거짓 교리들을 신학적으로 체계화한 “어거스틴”이 강력하게 주창하고 확산시킨 “비성경적이고 진화론적인 이론”이다. 또한 “무천년주의”(Amillennialism)는 “천년왕국이 언제 시작되었는지”를 정확히 제시할 수 없었던 “후천년주의자들”이 “차선책”으로 만들어 낸 학설이며, 이 이론에 따르면 “천 년”은 문자적인 기간이 아니라 불특정한 “상징적인 기간”이고, 하나의 어떤 완성된 기간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그저 “천년왕국 같은 세상”이 일정 기간 지나고 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신다는 허황된 이론인 것이다. “천 년을 ‘문자적인 기간’으로 볼 것인가, ‘상징적인 기간’으로 볼 것인가” 하는 부분만 다를 뿐, “성경의 해석 방법”이나 “그리스도인의 삶의 방식 및 가치관,” “세상을 바라보는 역사관,” “교회가 행해야 할 구체적인 실행” 등 나머지 대부분의 신학적 가르침은 “후천년주의”와 대동소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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