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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칼빈은 “그리스도인”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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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23년 10월호>

한승용 / 킹제임스성경신학교 교수



칼빈은 종교 개혁 이후로 우상화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일을 몹시도 싫어하시는데, 『이는 사람들 가운데서 크게 높임을 받는 것이 하나님 보시기에는 가증스러움』(눅 16:15)이기 때문이다. 칼빈의 진면모는 그를 추앙하는 자들의 입에 있지 않고 그의 말과 행적에 있다. 지난 500년간 칼빈에 대한 평가는 몹시도 과장되었으며, 이제 그 망상에서 깨어나야만 한다.

예기치 못한 “회심”


칼빈의 회심은 “예기치 못한 회심”이라는 말로만 설명되고 있다. 아무도 그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구원받았는지 모른다. 다만 그의 <시편 주석> 서문에 기록된 글귀로 어둠 속을 더듬듯 추측할 뿐이다. “하나님은 내 나이에 비해 매우 고집스러웠던 나의 영혼을 예기치 못한 회심을 통해 배우는 자의 자세를 갖도록 정복하셨다”(<칼빈의 생애와 신학>, 부흥과 개혁사, p.48). 여기서 칼빈은 그의 “회심”을 통해 “배우는 자의 자세”를 갖게 되었다고 고백한다. 그런데 “배우는 자의 자세”가 혼의 구원과 무슨 관계가 있는가? 이전에는 가르치려 들거나 배움을 거부했는데 “예기치 못하게” 태도를 바꿔 겸손히 배우기 시작했다는 뜻인가? 헤르만 셀더르하위스는 위와 같은 칼빈의 회심을 “불신 상태에서 믿음으로 전환한 것이라기보다는, 교리를 더욱 순수하게 정화시킴으로써 교회를 변화시킨 것”으로 봐야 한다고 해석했다(<칼빈>, KOREA.COM, p.31). “배우는 자의 자세”라는 말로 미루어 볼 때, 셀더르하위스의 해석은 정확하기가 그지없다.

칼빈의 <시편 주석> 서문이 그의 회심을 성경적으로 설명하지 못한다면, 칼빈의 회심 자료는 사실상 전무하다. 반대로 신약교회사를 장식했던 믿음의 사람들은 자기가 언제 어떻게 회심했는가를 증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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