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성경 속의 사람들 분류

비텐베르크의 샛별, 카타리나 폰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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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20년 04월호>

혹시 "페베"(롬 16:1)라는 자매의 "이름"을 기억하는가? 사도 바울이 로마에 있는 성도들에게 보내는 편지를 마무리하면서 신실한 동역자들의 이름을 거명해야겠다고 마음먹었을 때, 그 어떤 "형제"보다도 가장 먼저 쓴 이름이 바로 이 "자매"의 이름이었다. 바울은 그녀가 했던 역할에 관하여 "후원자"(롬 16:2)라고 소개했다. 여기에는 사역에 있어서 설교하고 가르치는 일들뿐만 아니라 물질적이고 육체적으로 섬기는 일들도 중요하다는 진리가 담겨 있다.
영적 전쟁이 치열하게 일어나는 "사역의 현장"에는 하늘을 향해 손을 펼쳐 들고 기도하는 모세도 있어야 하지만, "실제로" 싸우는 여호수아도 있어야 하고, 기도하는 모세의 두 손이 "물리적으로" 내려오지 않도록 옆에서 두 팔을 붙들어 줄 아론과 훌도 있어야 한다(출 17:8-16). 따라서 성도들을 개인적으로 대접하는 일이나 교회 내에 설거지와 청소 등의 궂은일들을 하찮거나 귀찮게 여기는 사람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생각을 고쳐먹어야 한다. 우리의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의 그런 『행위와 사랑의 수고를 잊으실 만큼 불의하지』(히 6:10) 않으신 분이시다.
요컨대 진리의 빛으로 돋보이는 사역 배후에는 언제나 묵묵하게 그 수고로움을 감당해 낸 성도들이 있기 마련인데, 본 글에서 소개할 자매가 바로 그런 인물이다. 그녀의 이름은 마틴 루터의 아내 "카타리나 폰 보라"(Katharina von Bora)이다.

카타리나는 1499년 1월 29일 독일의 리펜도르프(Lippendorf)에서 태어났다. 그녀가 5살이었을 때 어머니가 세상을 떠나자, 아버지는 어린 카타리나를 "베네딕트 수녀원"에 교육시킬 목적으로 보냈고, 9살이 되었을 때는 "시토 수녀원"으로 옮겼다.
카타리나는 16살이 되던 해인 1515년에 정식으로 수녀가 되었는데, 그로부터 2년 뒤인 1517년에 마틴 루터가 비텐베르크 성당 문에 95개조 반박문을 붙임으로써 독일 전역에는 종교개혁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수도승들과 수녀들 중에도 구원받은 사람들이 생겨났으며, 그들은 자신들이 소속된 수도원에서 도망쳐 나갈 방법을 모색했다. 로마카톨릭이 그들로부터 뛰쳐나가지는 않은 "사보나롤라"(1452-1498, 그는 로마카톨릭의 악행을 책망한 경건한 설교자였으나 그들로부터 성별하지는 않았음)조차 화형에 처했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탈출하는 것 자체가 목숨을 내놓는 행위였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이런 시대적인 상황 속에서 카타리나가 머물고 있던 수녀원에서도 12명의 수녀들이 탈출을 도모하기 위해 마틴 루터에게 도움을 청했고, 그는 그들을 도와줄 계획을 세웠다. 한 용감한 상인과 그의 조카가 이 계획을 실행으로 옮겼는데, 그들은 커다란 통들을 실은 짐마차를 수녀원으로 몰고 들어가서 통 하나에 한 사람씩 넣어서 빠져나왔던 것이다. 수녀원 문지기가 의심 어린 눈초리로 "무엇을 싣고 가는 겁니까?"라고 묻자 그들은 "청어"라고 대답했다. 어찌 보면 누가복음 5:10에 따라 정직한 대답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렇게 탈출한 12명의 수녀들 중 3명은 집으로 돌아갔고, 8명은 비텐베르크로 가서 2년도 채 안 되어 각자 자신의 짝을 찾아 결혼했다. 오직 카타리나만 미혼인 채로 남게 되었다.
기록에 따르면 당시 카타리나가 여자로서 매력이 없었다거나 결혼할 생각이 없어서 미혼이었던 것은 아니다. 비텐베르크 대학교의 동창생이자 목회자였던 캐스퍼 글라츠(Casper Glatz)를 비롯하여 여러 명의 남자들이 카타리나에게 청혼했지만, 정작 그녀가 정말로 사랑했던 남자는 다른 여자와 결혼했던 것이다. 마틴 루터는 카타리나에게 글라츠와 결혼하라고 권유했지만 그녀는 거절했다.
이런 카타리나와 루터의 관계 속에서 상대방에게 먼저 호감을 표명한 쪽은 카타리나였다. 그녀는 루터의 친구들과 동역자들에게 "만일 루터가 제게 청혼한다면 거절하지 않을 거예요."라고 말했다. 사실 루터는 로마카톨릭이 가르치는 "마귀들의 교리"인 "성직자의 독신주의"(딤전 4:1-3)에 반대하여 동역자들의 결혼을 장려했지만, 정작 자기 자신의 결혼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엄청난 대적들과 싸워야 했던 그의 입장에서 가정을 꾸렸을 때 아내와 자식들이 감내해야 할 위험이 얼마나 큰지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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