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진리의 진수 분류

주의 천사와 능력의 천사들

컨텐츠 정보

본문

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24년 07월호>

성경에서 “천사”는 전달자(messenger)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천사는 성경에서 “현현”(顯現, 명백하게 나타남)을 뜻한다. “하나님의 천사”는 하나님의 현현을 뜻하고, “빛의 천사”는 빛의 현현을 뜻하며, “주의 천사”는 주의 현현을 뜻한다. 따라서 『주의 천사』는 『주』께서 “사람의 몸의 형태”로 나타나신 것을 의미한다.

성경에서 “주의 천사”(the angel of the Lord)가 처음 나타나시는 곳은 창세기 16:7로, 여주인 사라의 면전에서 도망쳐 나온 하갈을 만나 주신 사건에서이다. 『주의 천사가 광야의 샘물 곁, 곧 술로 가는 길에 있는 샘 곁에서 그녀를 만나 말하기를 “사래의 여종 하갈아, 네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느냐?” 하니 그녀가 말하기를 “나는 내 여주인 사래의 면전에서 도망하나이다.” 하더라. 주의 천사가 그녀에게 말하기를 “네 여주인에게 돌아가서 그녀의 손 아래서 복종하라.” 하고 주의 천사가 그녀에게 말하기를 “내가 네 씨를 심히 번성케 하리니, 그 수가 많아 셀 수 없게 되리라.” 하더라. 또 주의 천사가 그녀에게 말하기를 “보라, 네가 아이를 가졌으니,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이스마엘이라 하라. 이는 주께서 네 고통을 들으셨음이라. 그가 거친 사람이 되리니, 그의 손이 모든 사람을 대적할 것이요, 모든 사람의 손이 그를 대적할 것이라. 그가 그의 모든 형제들 면전에서 거할 것이라.” 하니라』(창 16:7-12).

“주의 천사”에 관한 성경의 다음 기록은 아브라함이 독자 이삭을 하나님께 “번제”로(창 22:2) 바치려고 할 때 그를 막아서신 사건이다. 『주의 천사가 하늘에서 그를 불러 말하기를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하니, 그가 말하기를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더라. 그가 말하기를 “네 손을 아이에게 대지 말고 아무 일도 그에게 하지 말라. ...

전체 341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