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성경과 예언 분류

다니엘의 70주에 계시된 미래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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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15년 09월호>

성경의 예언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에 대한 위대한 선포이다. 그러나 성경의 예언 중에서도 가장 정밀하게 성취된예언이 있다. 곧 바빌론 제국에 포로로 잡혀갔다가 제국의 총리가 된 선지자 다니엘이 받은 "다니엘의 70주 환상"이다.그러면 "다니엘의 70주 환상"의 목적, 세부적인 내용, 성취와 앞으로의 전망을 살펴봄으로써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초림과 재림, 그리고 성경의 예언의 절대적 확실성에 대해서 고찰해 보도록 하자!

하나님의 예언의 정확성
우리 하나님, 성경의 하나님은 그분의 창조 세계에 기생하는 모든 우상들과 가짜 신들과는 차원이 다르시다.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백성 이스라엘의 역사에 있어서 명확한 숫자로 된 기간을 명시하심으로써 그분께서 미래를 내다보시며 더나아가 제국의 흥망성쇠와 인류의 역사를 관장하시는 분이심을 일찍이 선포하셨다. 『주가 말하노니 너희는 송사를 일으키라.야곱의 왕이 말하노니 너희의 강력한 주장을 내어 놓으라. 그들로 주장들을 내어 놓고 무슨 일이 일어날지를 우리에게 보이게하라. 그들로 이전 일들을 보이게 하여, 그것들이 무엇이든지 간에, 우리로 그 일들을 숙고하고 그 일들의 나중 결말도알게 하라. 아니면 앞으로 있을 일들을 우리에게 선포할지니라』(사 41:21,22).
일례로 열두 정탐꾼이 광야에서 카나안 땅을 탐지한 후에 이스라엘이 그 땅을 주시겠다고 하신 약속을 의심했을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그 땅을 탐지한 날수, 곧 40일을 따라 40년간 그들이 광야에서 그들의 죄악을 질 것이라고하셨다(민 14:33,34). B.C. 1451년까지 40년간의 방황은 문자 그대로 성취되었다(수 5:6).
전능하신 주 하나님께서는 유다의 배교로 유다가 멸망할 때 예레미야에게 유다가 70년간 바빌론 왕을 섬길것이라고 예언하셨다. 『그리하면 이 온 땅이 황폐함과 경악거리가 되며 또 이 나라들은 바빌론 왕을 칠십 년간 섬기리라.칠십 년이 차면 내가 바빌론 왕과 그 민족과 칼데아인의 땅을 그들의 죄악으로 인하여 벌하리니 그 땅을 영속적으로 황폐케하리라. 주가 말하노라』(렘 25:11,12).
B.C. 606년 바빌론이 유다 왕국을 멸망시키고 그들을 포로로 사로잡아가서 B.C. 536년에 바빌론이멸망함으로써 이 예언은 정확하게 성취되었다. 이 예언은 정확하게 70년 후에 성취된다.
다니엘의 70주의 목적
다니엘이 70주의 환상을 받은 때는 하나님께서 예레미야를 통해서 예언하신 70년이라는 기간이 거의 막바지에들어섰을 때이다. 『곧 그의 치리 첫째 해에 나 다니엘은 주의 말씀이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알려 주신 연수를 책들로깨달았나니, 즉 주가 예루살렘의 황폐함을 칠십 년 만에 완료하시리라는 것이라』(단 9:2).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에게바빌론에서의 귀환이라는 일시적인 회복이 아니라, 이스라엘의 미래와 그 궁극적인 회복에 대해서 또 다른 예언적 기간을말씀하시는데, 이것이 바로 다니엘의 70주이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다니엘 2,7,8장에서 이스라엘을 둘러싼 열강들의 미래 역사를 관통하시고 메시아의 영원한왕국까지 아우르는 예언들을 주셨다. 그리고 9장에서는 이스라엘의 궁극적인 회복을 위한 그 메시아의 오심까지의 기간이얼마이며, 이방 왕국들의 절정인 적그리스도의 통치 기간은 얼마가 되는가를 다루고 계신다. 따라서 70주 환상의 목적은다니엘의 백성과 관련하여 1) 허물을 끝내고 2) 죄들을 종결시키며 3) 죄악에 화해를 이루고 4) 영원한 의를 가져오며5) 그 환상과 6) 예언을 봉인하고 7) 지극히 거룩한 이에게 기름을 붓기 위함이다(단 9:24). 즉 이스라엘이그들의 민족적인 죄들이 용서받고 온전히 회복되기까지의 기간이 "70주"로 정해졌다는 말씀이다(단 9:24-27).
다니엘의 70주 예언의 내용
1) 이 예언의 출발점은 『예루살렘을 복원하고 건축하라는 그 명령』부터이며, 이때부터 『메시아 통치자』까지가7주와 62주, 곧 69주이고, 그 기간이 지난 뒤에는 『메시아』가 끊어진다.
2) 그 다음에는 『장차 올 그 통치자』가 나타나고, 그가 도성과 성소를 파괴하며 한 주 동안 많은 사람들과언약을 맺는다.
3) 그는 마지막 70째 주 중간에 희생제와 예물을 금지시키고, 가증함을 확산시키며 황폐케 한다.
4) 70째 주의 마지막에는 홍수와 황폐함과 『정해진 것이 황폐케 한 자에게』 쏟아지는 심판이 있다.
이 예언은 『메시아 통치자』께서 오실 때까지의 정확한 기간(초림)과 『장차 올 그 통치자』, 곧 적그리스도의출현과 그의 통치 기간, 그리고 『메시아 통치자』께서 『장차 올 그 통치자』를 심판하실 재림과 그 이후의 회복 등하나님의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들을 다루고 있다.
다니엘의 70주의 성취
다니엘의 70주에서 "한 주"(week)는 7일의 한 주를 말함이 아니다. 만약 7일로 구성된 70주라면1년이 조금 넘는 490일 만에 성취되는 예언인데, 이것은 전혀 성경 전체와 부합하지 않는다. 예언에서의 하루는 일년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한 주는 7년이 된다(민 14:34). 따라서 70주는 490년이며, 이 490년은 크게 7주1)와 62주를 합한 69주, 곧 483년과 마지막 70째 주 곧 7년으로 나뉜다. 또한 성경에서 한 해를 계산할 때에365일의 태양력이 아니라 360일 체계를 사용한다(창 7:11-24; 8:3,4). 그렇다면 490년이라는 기간은176,400일이고, 483년은 173,880일이며, 마지막 7년은 2,520일이고, 그 절반인 3년 반은 마흔두 달,곧 1,260일임을 알 수 있다.
1) 70주와 관련된 복원 명령은 유다와 관련된 네 개의 칙령 중에서도 아탁세르세스왕의 칙령으로 B.C.445년 3월 14일에 발효되었다(느 2:1-8). 이때부터 69주 곧 483년의 173,880일은 주님께서 초림 때『메시아 통치자』로서, 곧 왕으로서 이스라엘에게 선포되시는 A.D. 30년 4월 2일 예루살렘 입성에서 완료된다(슼9:9, 눅 19:28-40).2)
2) 『메시아 통치자』가 끊어진다는 것은 예루살렘 입성 후의 주님의 십자가 사건을 말한다.
3) 여기서 우리는 『메시아 통치자』가 끊어지는 십자가와 『장차 올 그 통치자』 곧 적그리스도의 통치 사이의시간 간격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기간이 바로 구약성경에 나타나지 않고 하나님의 헤아릴 수 없는 지혜 속에 감추어졌던교회 시대이다(엡 3:1-6).

70째 주와 미래 역사
『메시아 통치자』의 오심까지 69주에 대한 하나님의 예언은 정확하게 성취되었다. 그렇다면 70주 환상의마지막 부분, 곧 70째 주에 대한 예언도 정확하게 성취될 것이라고 믿는 것이 논리적인 믿음이 아니겠는가! 또 하나님께서이처럼 정밀하게 메시아의 오심에 대한 70주의 예언을 성취시키신다면, 다니엘과 구약의 모든 선지자들을 통해 예언하신메시아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시는 의와 화평의 왕국이 이 땅에 임할 것이라고 믿는 것도 당연하지 않겠는가!(사2:1-5; 11장)

1) 다니엘의 마지막 70째 주가 발효되는 것은 적그리스도의 통치부터이며, 그는 유대인들의 많은 사람들과언약을 맺는다(사 28:15).
2) 그러나 한 주 중간에, 곧 전 3년 반이 지난 시점에서 적그리스도는 그 언약을 파기하고 희생제들과예물들을 금지시키며 자기 자신이 성전에 앉아 하나님처럼 보이고서 숭배를 받는다(단 9:27, 살후 2:3,4, 마24:15-19).
3) 그러나 한 주의 끝에는 홍수와 함께 아마겟돈 전쟁으로 인한 적그리스도의 멸망이 정해져 있다(단9:26, 계 9:16; 12:15,16; 16:16; 19:11-16).
4) 『인자 같은 분』(단 7:13), 『통치자들 중의 통치자』(단 8:25), 『메시아 통치자』(단9:25)께서 오셔서 천년왕국을 세우신다(단 2:44, 계 20:1-6).
5) 천년왕국 후에 사탄의 마지막 반란이 있으며 그 후에 큰 백보좌 심판으로 죄인들을 심판하실 것이다(단7:9,10, 계 20:7-15).
6) 그리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왕국은 영원으로 이어진다(단 7:14, 고전 15:25-28).
7) 성도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섬기면서 영원무궁토록 그분과 함께 다스릴 것이며, 별들처럼 영원무궁토록빛날 것이다(단 7:18; 12:3, 계 22:5).

결론
다니엘의 70주는 성경의 예언들이 얼마나 정확한지 알 수 있게 한다. 『진리의 성경』(단 10:21)으로우리에게 『확실한 예언의 말씀』(벧후 1:19)을 주신 주 하나님께서는 미래의 역사에 대한 예언들을 선포하시고 정확히성취하심으로써 그분께서 유일하신 창조주 하나님이심을 보여 주신 것이다. 어떤 죄인들도 부정하지 못하도록 예언들을 책에기록하시고 역사를 통해 성취하심으로써 그 누구도 그분을 부인하지 못하게 하신 것이다. 『너희는 고하여 그들을 가까이데려오라. 그들로 서로 상의하게 하라. 옛날부터 이것을 선포한 자가 누구냐? 그때부터 그것을 말한 자가 누구냐? 나 주가아니냐? 나 외에 다른 하나님이 없나니 공의로운 하나님 곧 구주가 나 외에는 없느니라』(사 45:21).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재림은 주님의 초림처럼 확실하며, 주님의 찬란한 왕국 또한 영원할것이다. 당신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맞이할 준비가 되었는가? B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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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니엘의 70주 환상에서 첫 7주에 해당하는 49년은 그 만료 시점이 주어지지 않았지만, 예루살렘 도성을 재건하는데 걸린 49년을 언급한 것임을 알 수 있다(느 3-6장). 그것은 『그 거리와 그 성벽이 재건되리니, 곧 고난스런때들이라.』(단 9:25)는 예언이 성취된 기간이다.
2) 69주의 성취에 대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연구하고 계산한 인물은 로버트 앤더슨 경(Daniel in theCritics' Den, pp.112-134; The Coming Prince, pp.119-129)과 클라렌스라킨이다. 이 두 분의 계산 방식에는 조금 차이가 있으나 둘 다 아탁세르세스왕의 칙령에서 시작하여 예수님의 예루살렘입성에서 완료됨을 입증하였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3) 다니엘의 칠십 주의 성취와 관련된 계산: 클라렌스 라킨, <세대적 진리>(서울: 말씀보존학회,2013), pp.122,123; Clarence Larkin, The Book of Daniel, pp.187-200.
4) 위의 두 도표에서 각 시대는 그 길이에 따라 정확하게 표현된 것이 아니며, 교회 시대와 관련된 예언들은 다 표현하지않았다. 교회 시대 끝에는 신약 성도들을 위한 휴거가 있고, 그 뒤 그리스도의 심판석과 어린양의 혼인식이 있다. 그 후교회는 그리스도와 함께 지상에 재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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