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Q&A 분류

왜 아칸의 죄로 가족까지 죽어야 했는가?

컨텐츠 정보

본문

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23년 09월호>

한승용 / 말씀보존학회 성경연구원



질문

「성경에는 아칸 한 사람이 범죄했는데 그의 가족까지 함께 처형당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아칸이 범한 죄 때문에 왜 무고한 사람들까지 죽어야 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문의하신 내용은 성경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하여 여호수아가 사자들을 보내더라. 그들이 그 장막으로 달려갔더니, 보라, 약탈물이 장막에 감춰져 있고 은이 그 밑에 있더라. 그들이 장막 가운데서 그것들을 꺼내어 여호수아와 모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로 가져와서 주 앞에 놓으니라. 여호수아가 모든 이스라엘과 더불어 세라의 자손 아칸과 은과 의복과 금덩이와 그의 아들들과 딸들과 소들과 나귀들과 양들과 장막과 그가 소유한 모든 것을 데리고 아콜 골짜기로 가져왔더라. 여호수아가 말하기를 “어찌하여 네가 우리를 괴롭게 하였느냐? 주께서 오늘 너를 괴롭게 하시리라.” 하고, 모든 이스라엘이 그를 돌로 치고 또 그들을 돌로 친 후에 불로 태우니라. 그들이 그 위에 큰 돌무더기를 쌓았더니 오늘까지 있더라. 그리하여 주께서는 그의 분노의 열화에서 돌이키시니라. 그러므로 그곳의 이름을 오늘까지 아콜 골짜기라 부르니라』(수 7:22-26). “아콜 골짜기”라는 이름의 유래를 보여 주는 아칸의 범죄 사건은 결국 그의 가족과 그가 소유한 모든 것의 파멸로 종지부를 찍었습니다.

아칸의 범죄에 따른 심판과 관련해서는 몇 가지 해석이 있는데, 그 첫째가 아칸의 자녀들은 사형을 당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범죄의 결과를 지켜보게 하려고 심판의 현장에 있게 하셨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해석은 25절의 『그를 돌로 치고 또 그들을 돌로 친 후에 불로 태우니라.』라는 말씀에서 “그들”(them)은 “은과 의복과 금덩이”(24절)라는 것입니다. 세 번...

전체 115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