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Q&A 분류

아브라함의 언약은 조건적인가?

컨텐츠 정보

본문

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24년 01월호>

한승용 / 말씀보존학회 성경연구원




질문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땅”을 주시겠다고 하신 약속은 무조건적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모세와 여호수아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대적해서 죄를 지으면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 땅에서 “쫓아내실”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 때문에 약속의 땅에 관한 아브라함의 언약이 정말로 무조건적인지 의문이 듭니다. 아브라함의 언약에 관해 성경적으로 자세하게 설명해 주십시오.


답변


문의하신 내용은 아브라함의 언약과 팔레스타인의 언약 사이에서 균형을 잡지 못해 일어나는 의문입니다. 우선 “아브라함의 언약”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조건 없이” 일방적으로 체결하신 언약임을 알아야 합니다. 『주께서 아브람에게 말씀하셨는데 “너는 네 고향과 네 친족과 네 아비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할 것이며 네게 복을 주고 네 이름을 위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되리라. 너를 축복하는 자들에게 내가 복을 주고 너를 저주하는 자를 저주하리라. 네 안에서 땅의 모든 족속들이 복을 받을 것이라.” 하셨더라』(창 12:1-3). 아브라함의 언약은 “너는 네 고향과 네 친족과 네 아비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라는 말씀으로 시작됩니다. 언약을 체결하시는 하나님의 첫 번째 관심사는 아브라함에게 보여 주실 “땅”에 있었습니다. 아브라함이 큰 민족을 이룬다거나 복과 저주에 관한 내용은 이차적인 관심사입니다. 아브라함의 언약은 “땅”에 관한 것이며, 그가 그 땅에 도착했을 때도 주님께서는 여전히 “땅”에 관심을 보이셨습니다. 『아브람이 그 땅을 통과하여 세켐 땅 모레의 평지에 이르니, 그때에 카나안인들이 그 땅에 있더라. 주께서 아브람...

전체 115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