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이스라엘 분류

현대 이스라엘의 나팔절과 속죄일

컨텐츠 정보

본문

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23년 11월호>

손주영 / 킹제임스성경신학교 강사



일반적으로 세계 각국의 명절은 그 나라의 역사와 전통에 따라 상이하다. 그러나 어느 나라에서나 빠지지 않고 기념하는 날이 있다. 바로 “설날,” 즉 새해의 첫날이다. 특이하게도 유대인들은 유대력으로는 일곱째 달(티쉬리 월), 즉 성경에서는 “에다님 월”이라고도 하며(왕상 8:2) 우리가 사용하는 태양력으로는 9월이나 10월에 해당하는 달의 첫날과 둘째 날을 “설날”로 지킨다.


하필이면 일곱째 달에 “설날”이 있는 까닭은, 원래 이 달이 유대인들이 전통적으로 지키던 달력(민간력)에서는 새해의 첫째 달이었기 때문이다. 유대인들의 전통에 따르면 세상은 티쉬리 월에 창조되었다고 하며, 그렇기에 그들은 본래 이 달을 새해의 첫째 달로 삼은 달력 체계를 사용했다. 사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아빕 월(니산 월)”을 첫째 달로 삼는 달력 체계는 하나님께서 출애굽 때 새로 제정하셨던 체계이다(출 12:2). 하나님께서는 출애굽 때 있었던 이스라엘 민족의 “새로운 출생”을 강조하시고자, 기존에는 일곱째 달이었던 아빕 월을 이제부터는 첫째 달로 삼으라고 명령하셨다. 즉 출애굽 이전에 살았던 유대인들의 조상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같은 이들은 우리가 흔히 “유대력”이라고 부르는 달력 체계를 사용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나팔절.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6pixel, 세로 234pixel



위와 같은 이유로 유대인들은 “유대력”이 아닌 “민간력”으로 새해 첫날이 되는 티쉬리 월 첫째 날을 “로쉬 하샤나”라고 부르며 “설날”로 크게 기념한다. “로쉬 하샤나”는 히브리어로 “해의 머리”라는 뜻이다. 우리나라에서 설날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인사하듯이, 유대인들은 그들의 “설날”인 “로쉬 ...

전체 35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